2012년 9월 12일 수요일

아이폰5 (iPhone 5) 발표회 Apple September Special Event 9월 이벤트 총정리 - Part 1 (아이폰 발표까지)



안녕하세요, J입니다. 미국 태평양시각 (PST) 기준 9월 12일 오전 10시에 애플 스페셜 이벤트가 시작되었는데요 (한국시간 13일 오전 2시), 이제 끝났습니다. 제가 미투데이에 올린 것을 바탕으로 총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미투의 특성상 짤막짤막하게 여러 글을 올린 것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니,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애플 노트북 시장점유율 27% (USA)
지난 분기에 17M (1700만개) 아이패드 판매
아이패드 태블릿PC 시장점유율 68% (전세계)
앱스토어에 70만개 앱 등록
2012년 6월까지 iOS 기기 누적판매대수 400M (40억대)
iPhone 5 이름 공개할때 느낀 건데요, New iPad부터 애플 제품명 공식 폰트가 얇아진듯 합니다. 하지만 같은 Myriad 계통인듯 합니다.
iPhone 5의 디자인은 유출된 디자인과 같습니다.
두께 7.6mm - 세계에서 가장 얇은 스마트폰, 무게 112그램
레티나 디스플레이 - 326 PPI 1136 x 640, 4인치, 16:9 화면비
640x960에 맞춰진 기존 앱들은 업데이트되기 전까지는 letterbox되서 구동됩니다.
16:9여서 영화볼때는 letterboxing이 줄어들겠네요.
터치패널이 화면과 통합되서 더 얇고 이미지가 sharp하다고 하네요.
4G LTE wireless network (원칩)
미국 통신 Big 3 출시 (Sprint, AT&T, Verizon), 한국에서는 KT와 SKT로 출시됩니다.
듀얼채널 (2.4GHz, 5GHz) 최고속도 150Mbps (물론 이론상의 최고속도죠)
A6 SoC (CPU, 그래픽 모두 2배 빨라지고 22% 크기 감소)
EA의 Rob Murray가 나와서 Real Racing 3을 데모하네요. 차 좀 좋아한다는 분들은 다 아시는 Laguna Seca에서 달리는 GT3이 보이네요. Real Racing 3 나오면 받아야겠어요.
asynchronous race - 흥미롭네요. 한 사람이 먼저 달리고 상대 플레이어가 언제든지 먼저 했던 사람의 recorded play와 경쟁하는건데, 두 플레이어 간 interaction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흥미롭네요.
LTE넣고 4S보다 배터리 향상 (Wi-Fi 웹브라우징 10시간)
카메라는  8MP, 3264x2448, f/2.4
Lumia 920과의 카메라 비교가 기대되네요. 해외 블로거들, 기대해봅니다.
사파이어 크리스탈 렌즈 커버. 젠장 4에서 좀 넣어주지. 난 렌즈커버에 기스났는데ㅠㅠ 내 폰 유리의 유일한 기스가 하필 거기에 났어요ㅠㅠ
카메라가 마음에 드는군요. Shared Photo Streams, Panorama 공개됬어요. 파노라마는 iOS 베타에서도 찾아볼수 있었던 기능이죠.
파노라마 이미지 28MP까지 가나보네요. 사진은 캘리포니아의 Golden Gate Bridge 같습니다.
노이즈 캔슬링, 음성인식용 마이트가 3개나 있네요.
커넥터는 2003년부터 지금까지 30핀 커넥터를 사용했죠. 하지만 예전에 선을 꽂아서 했던 많은 일들을 요즘에는 무선으로 합니다. 새로운 커넥터의 이름은 Lightning - 번개라는 뜻이죠.
Thunderbolt와 Lightning - 네이밍 센스 좋네요.
8핀 케이블, 상하 바뀌어도 사용가능, 80% 축소. 내구성이 좋아졌다고 하네요.
지도 앱에 검색엔진 내장됬네요.
Safari 전체화면 모드, iCloud 탭 (크롬 탭 싱크와 비슷한듯), Mail VIP 설정 가능 (지정한 사람들에게 온 메일들만을 모아놓은 VIP 메일함. 메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유용) - 이런 기능들이 iOS6에서 추가됬네요.
한국에서 저 Passbook이 얼마나 많이 쓰일지 궁금합니다.
Siri 업그레이드 - 스포츠 경기 스코어, 영화 검색, 음성으로 앱 실행 등. 이거 한국에서도 되나요? 안써봐서 모르겠네요.
식당 검색도 되네요. 제가 혹시 iPhone 5를 사게 되면 “강남역 근처 초밥집 추천해줘”를 꼭 물어볼거임.
전화를 못받으면 문자나 iMessage를 보낼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됬네요. WWDC에서 본 것 같죠? iOS는 WWDC에서 본 기능들 review 수준이네요.
색상은 당연히 Black/White 두가지. 레드도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아이팟 나노는 (PRODUCT)RED도 있지 않나요? 아이폰도 나오면 좋을텐데 말이죠.
아이폰 가로 사이즈 유지는 아무리 생각해도 잘한 선택인듯. 저는 아이폰 2개 쓴 사람이라 (3G, 4) 보니까 아이폰보다 넓은걸로 문자보내려면 (가끔 친구들꺼 빌리면ㅋㅋ) 완전 지옥이에요ㅠㅠBob 형님 (former SVP of Hardware Engineering) 나오셨네요 (아이폰 소개 비디오에). Hardware Engineering SVP 이제 안하시는걸로 아는데 (그래도 직책은 SVP. 담당 팀이 따로 없는걸로 알고있어요) 그래도 비디오에는 나오시는듯.
무선충전 없고, 마이크로USB 호환성 없음.
4는 약정시 무료, 4S는 약정시 99달러, 5는 기존 4S가격과 동일 (5 발표전 4S가격과 동일)

이번 아이폰은 유출된게 하도 많아서 (다 유출..) 전혀 새로운게 없었어요. 다음 아이폰은 좀 더 관리 잘해서 서프라이즈 하게 나오면 좋겠네요. 이건 뭐 다 아는거 알려주는거라;;


댓글 없음:

댓글 쓰기